티스토리 뷰

목차

북한산은 서울에서 가장 유명한 산 중에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 속의 자연공원입니다.

우리나라 15번째 국립공원이며 매년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서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산 중에 하나입니다.

북한산 정상인 백운대를 가기 위해 북한산성입구에서 백운대까지 코스를 알아보겠습니다.

북한산 백운대 초보 등산코스 추천 가을 단풍 산행

[목차여기]

관악산 등산코스 바로가기

북한산 공영주차장

북한산성 제2주차장

북한산성 제2주차장에 등산로에서 가장 가까운 주차장입니다.

오전 늦게 온다면 자리가 없을 수도 있으니 특히 가을 단풍 산행을 하신다면 일찍 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말이나 가을에는 오전 7시까지는 여유롭지만 8시 ~ 9시가 넘으면 만차입니다.)

북한산 제2주차장 바로가기
    북한산 제2주차장 바로가기

북한산성 제2주차장

오전 만차 상황
    제2주차장 모습

등산로 입구에 북한산국립공원 간판이 보입니다.

북한산 등산 입구
    등산로 입구

북한산성 탐방지원센터에서 쉼터까지는 두 가지 길이 있습니다.

• 계곡길 : 4km를 시원한 계곡을 따라 쉼터까지 갈 수 있습니다.
    • 서대문길(대서문) : 계곡길보다 200m 더 길지만 포장길처럼 길이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는 보통 시원한 계곡을 보면서 가기에 계곡길로 가며 새벽등산이나 하산할 때는 서대문길(대서문)을 이용합니다.

등산 코스 설명
    계곡길 선택

계곡길로 갈려면 계곡길 방향으로 걸어가서 다리 건너기 전 우측으로 가면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다리 건너기 전 오른쪽으로 가면 됩니다.)

계곡길 안내
    계곡길 입구

4km를 길 따라 걸어가다 보면 쉼터가 나오고, 화장실과 북한동역사관이 보입니다.

쉼터
    쉼터

보리사 방향으로 걸어갑니다.

보리사

보리사 바로 옆에 등산길이 있으며 저는 여기서부터 실제 등산 시작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보리사부터 백운대까지 1.9km 입니다.

보리사 지점
    북한산 등산1

길 따라가다 보면 대동사를 볼 수 있습니다.

• 대동사 보이면 잘 올라가고 있는 겁니다.
    • 여기서 백운대까지 1.6km 남았습니다.

대동사

계속 길 따라 걸어갑니다. 단풍이 피기 시작하네요.

북한산 등산2
    북한산 단풍
    북한산 단풍2

약수암 간판이 보입니다.

• 여기까지 왔으면 정상까지 조금만 더 힘을 내면 됩니다.
    • 정상까지 800m 남았습니다.

약수암지점

여기서부터 가파른 돌계단이 나오는데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북한산 등산3

돌계단을 올라가다 보면 나무 계단이 나오며, 여기까지 왔으면 거의 다 왔습니다.

북한산 등산4
    북한산 등산5
    북한산 등산6

마지막 오르막이며 북한산의 하이라이트입니다.

• 북한산은 장갑과 등산화가 필수다라고 하는 게 마지막 오르막길 때문입니다.
    • 저는 여기 오를 때마다 등산하는 맛이 느껴집니다.

북한산 등산7
    북한산 등산8
    북한산 등산8-1

북한산 백운대 정상입니다.

• 구름 한 점 없이 경치가 너무너무 아름답고, 힘들게 올라온 보람을 느끼게 합니다.
    • 저 멀리 롯데타워와 서울타워(남산타워)가 보입니다.

북한산 등산9
    북한산 등산10
    북한산 등산11

거리는 약 3.4km 정도 되며 약 14,000보 정도 걸었습니다.

▶ 올라갈 때 소요 시간은 1시간 50분 걸렸습니다.

• 저는 한 번도 쉬지 않고 올라갔기 때문에 보통 2시간 30분 (40분) 정도 생각하면 됩니다.

내려올 때는 보리사와 쉼터까지 동일하게 내려오고, 계곡길이 아닌 서대문길(대서문) 길로 하산하였습니다.

무량사입니다.

무량사

북한산성의 정문인 대서문입니다.

대서문
    대서문 설명

너무 배가 고팠는지 수제비가 너무 맛있었네요.

수제비

함께 보면 좋은 글

아이와 관악산 연주대 초보 등산코스 소요시간 주차장 총정리

해발 632.2m의 관악산은 빼어난 기암절벽과 울창한 산림, 갓 모양을 닮은 아름다운 바위산입니다. 서울과 경기도 경계에 있으며, 수많은 등산객들이 찾아오는 수도권 명산이며, 유명한 경기도 5악

2023년 단풍 예상시기 인기 명소 TOP 10

산림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단풍 절정 시기는 작년보다 2일 정도 늦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풍 예상 시기 및 인기 명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여기] 단풍 예상 시기 23년도 가을

아이와 인천 계양산 등산 초보 등산코스 소요시간 주차장 총정리

높이 394m로 「인천에서 가장 높은 산이며, 인천 시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산」 이기도 합니다. 정상에 오르면 강화도와 영종도가 한눈에 보이며, 저 멀리 북한산도 볼 수 있습니다. 등산로 길이

infohouse.aprolight.com

오션뷰 힐링여행 울진 염전해변캠핑장 동해여행

바다가 아름다운 동해 해변가에 울진염전 캠핑장이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한 2박 3일간의 캠핑, 좋은 추억을 만들고 왔습니다. [목차여기] 울진에서 텐트치기 집에서 울진으로 ▶ 수도권에서 2

아이와 인왕산 등산 초보 등산코스 소요시간 주차장 총정리

서울시를 둘러싸고 있는 서울의 진산이며 바위산인 인왕산은 바위가 아름답고, 정상에서 도심을 내려다보는 경관이 뛰어나 매년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 서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산 중에 하나입